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

사람이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...

학과안내 Information

학과소개

학과소개(전공소개)

목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는 1995년에 설립되었으며, 현재 학부과정(54명), 일반대학원 석ㆍ박사 과정, 산업정보대학원 석사과정의 전공과정으로 구성되어 있다. 2016년 현재 학부과정은 약 1000명, 일반대학원 석사과정은 약 30명, 산업정보대학원 석사과정 약 25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고, 졸업생들이 대전, 충남, 서울, 경기 등 전국 각지의 사회복지기관에서 전문사회복지사로 종사하고 있다.

본 과는 매년 장애체험의 장(4월),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 경진대회(10월), 무전봉사투어(8월), 사랑 어우르기(11월) 및 학술제(11월) 등을 개최함으로써 교육, 연구 및 사회봉사, 대학의 사명수행에 적절한 교육체계를 구축하고 있다. 이와 같이 본 과는 교육, 연구 및 사회봉사라는 대학의 사명을 이행하고 지역의 복지발전에 기여하고자 헌신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.

창의적 지식인, 현장적응적 실천인 양성으로 전문사회복지사(사회 발전에 헌신하는 봉사인)을 길러낸다.

교육목표

인류가 지향하는 복지사회의 실현을 선도하고 전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수 있는 전문사회복지사를 양성하는데 기본적 설립목표를 둔다. 이를 위하여 사회복지학과에서는 인간과 사회에 대한 과학적인 탐구 자세와 심오한 이론적 지식을 겸비한 지식인, 각종 인간 및 사회문제의 예방과 해결을 지원할 수 있는 숙련된 원조기술을 갖춘 실천인, 기독교적 인간 사랑의 정신과 투철한 사명의식을 바탕으로 인간 중심의 복지사회 구현과 사회발전에 헌신하는 봉사인으로서의 자질을 고루 갖춘 유능한 인재를 양성한다.

장애체험의장 무전봉사투어 사랑어우르기 학술제